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한반도평화 관련 위원회 연석회의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461
  • 게시일 : 2019-01-08 12:30:00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한반도평화 관련 위원회 연석회의 인사말

 

일시 : 201918() 오전 11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이해찬 당대표

 

한반도평화 관련 다섯 개 위원회가 있는데 이렇게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란다. 오늘 회의가 잡혔는데, 보도에 의하면 김정은 위원장이 지금 베이징으로 가고 있다는 뉴스가 나왔다. 아마도 북미회담이 머지않아 열릴 것 같은데 그에 앞서 북중회담을 하는 과정인 것 같다. 그것을 미리 알고 오늘 이 회의를 소집한 것 아니냐고 이야기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것은 아니고 우연의 일치다.

 

올해는 잘 아시는 것처럼 3.1혁명 100주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의미 있는 기념식 준비를 잘 하고 있고, 3.1혁명 기념은 남북 간에 함께 하기로 지난번 정상 간 합의가 있었다. 10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100년을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우리의 마음을 가다듬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분단 70년사가 종식되고 평화 국면 시대로 넘어가는 중요한 분기점이 되는 해가 되도록 각 위원회에서 다각적으로 대책을 세워주시길 기대하겠다.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한반도경제통일특별위원회, 남북문화체육협력특별위원회가 활발하게 활동해서 전쟁까지 치르고 분단되어 있는 상황을 해소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한 해가 되도록 최대한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

 

 

201918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