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 경제대전환 국가인재 발표식 인사말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 경제대전환 국가인재 발표식 인사말
□ 일시 : 2022년 1월 10일(월) 오전 10시 20분
□ 장소 :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4층 대회의실
■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
감사합니다. 오늘 이렇게 귀한 인재 세 분을 영입하게 되었습니다. 귀한 분들께서 이재명 경제대전환 선대위에 참여해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준비하신 백혜련 단장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정필모 의원님도 오셔서 최공필 박사님을 숨은 보석이라고 소개해주셔서 아주 감사드립니다.
최공필 단장께서는 IMF 사태를 최초로 예측해서 우리의 금융 위기를 알렸던 ‘미스터 쓴소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디지털 금융 전환의 필요성이 매우 중요하고, 블록체인의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부동산 개발이익의 전 국민 환수 문제를 이재명 후보께서 제시한 바 있는데, 이를 같이 논의할 수 있는 중요한 인재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디지털 금융 전환을 함께 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영섭 박사님은, 아시다시피 통계학 박사입니다. 통계학이 얼마나 중요합니까. 4차 산업혁명을 미국 사람들은 ‘Data-Driven Economy’라고 합니다. 데이터 자체가 원유이고 에너지원이고 모든 가치의 기본입니다.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하고 가치를 높이느냐(value added)에 따라서 산업이 완전히 달라지는 데이터 기반 경제가 바로 4차 혁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정확히 이해하고 데이터의 품질을 관리해왔던 이영섭 박사님이 우리 선대위에 합류한 것은 천군만마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이재명 호의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카이스트 MBA 석사 출신으로, 스타트업을 지원해왔던 40대의 젊은 류선종 대표는 청년들의 새로운 미래, 이러한 기술을 예측해 청년벤처 산업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이재명 후보께서 과기부총리제를 공약으로 제시했습니다. 그 이유는 대한민국의 특허 R&D가 엄청 높지만, 이것들이 사장할 수밖에 없는 것이 있습니다. 과기부총리를 통해서 이러한 좋은 기술들이 사장되지 않고 조달청, 국방부, 산자부에서 적극적으로 채택해서 쓰게 해서 데이터 레코드를 얻게 하고, 이것이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뒷받침해 갈 것입니다. 이것을 같이 하는 데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경제대전환의 인재이신 최공필, 이영섭, 류선종 세 분의 선대위 합류를 진심으로 환영하고, 당대표로서,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여러분의 활동을 적극 뒷받침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지혜를 모아서 이재명 후보의 새로운 대한민국 비전에 풍부한 밑그림을 더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2022년 1월 10일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