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라파엘 하르페즈 주한이스라엘대사 접견 인사말
이재명 당대표, 라파엘 하르페즈 주한이스라엘대사 접견 인사말
□ 일시 : 2025년 2월 13일(목) 오전 10시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이재명 당대표
라파엘 하르페즈 대사님, 더불어민주당 방문을 더불어민주당 당원들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대한민국과 이스라엘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같은 점들이 많습니다. 특히 안보 상황이 매우 비슷한 측면들이 있는데, 최근에 이스라엘 전쟁이 휴전에 이르러서 평화 체제로 다시 복귀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대한민국도 역시 대규모 전쟁을 치렀고, 앞으로도 전쟁의 가능성이 없지 않아서 안보 불안을 겪고 있는 상황인데, 이스라엘도 평화적으로 발전ㆍ번영하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내용에도 나와 있는데, 한국전쟁 당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국 지원을 위해서 애써 주신 점을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에 대해서 저도 개인적인 관심이 참 많은 편인데, 그중에 특히 스타트업 분야에 아주 큰 성과를 내고 있는 점이라든지, 또 국방산업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어서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산업경제계와 이스라엘 정부, 이스라엘 산업경제계 간의 협력이 상당히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이스라엘과 한국 간의 기술 분야, 산업경제 분야에서 서로 협력하고 서로에게 도움이 될만한 길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히브리어 성경 구절에 이런 말이 있다고 제가 들었는데, '둘이서 함께 하면 하나보다는 낫다'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많은 영역에서 서로 협력하고 좋은 관계를 만들어 가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환영합니다.
2025년 2월 13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