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대통령선거후보, <골목골목 경청투어 : 동해안벨트편> 강원 태백시 인사말
이재명 대통령선거후보, <골목골목 경청투어 : 동해안벨트편> 강원 태백시 인사말
□ 일시 : 2025년 5월 3일(토) 오후 6시 20분
□ 장소 : 태백경찰서 앞
■ 이재명 대통령선거후보
여러분들 보니까 태백시민 절반은 나오신 것 같습니다. 우리 큰형님이 이 동네 사시는데, 여름에 모기가 없는 동네 아닙니까? 여름에 모기 없는 것은 좋은데, 봄인데 엄청 춥네요. 여러분, 태백이 한때는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이었는데, 석탄 산업이 사양화되면서 많이 힘드시죠? 제가 어릴 때 왔을 때는 탄광 광부들 사시는 사택이 좍 늘어져 있었는데, 그때 당시는 태백의 학생들이 그림을 그리면 하천을 까맣게 그렸잖아요. 요새는 안 그렇지요? 그 후에 제가 와 보니까, 까맣던 하천이 녹물이 나와서 빨갛더라고요. 폐광에서 녹물이 나와 가지고 하천을 많이 오염시켰는데 요즘은 괜찮아요?
사실 태백 같은 데는 자연환경이 좋아서 기후도 시원하고, 관광 산업을 잘 하면 좋겠다 싶은데 쉽지가 않지요? 방법을 찾아야지요? 태백도 잘 살고, 황지라는 데도 있지요? 황지가 탄광 있던 중심지였잖아요. 황지읍이었지요. 황지읍에도 우리가 인연이 좀 있는데, 거기도 많이 나빠진 것 같습니다.
태백시민 여러분, 비록 상황은 어렵지만 우리가 힘을 합쳐서 희망을 가지고 더 나은 세상, 희망 있는 세상, 자식도 많이 낳고, 우리 자식들은 나보다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그런 믿음이 있는 세상, 우리 한번 만들어 봐야지요? 어려운 일 아닙니다. 우리가 조금만 더 힘을 내고, 이 나라를 저렇게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내란 세력들을 뒤로 물리고, 진짜 국민들을 위해서 제대로 일하는 충직한 일꾼들을 잘 뽑으면, 대한민국이 얼마나 위대한 나라입니까? 대한민국의 역량을 가지고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세상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데, 자신 있지요? 같이 해 봅시다. 여러분을 믿습니다.
태백이 원래 클 ‘태’에 흰 ‘백’자 쓰는 동네 아니에요? 이 지역에 보면 태백산의 큰 천신제 지내던 곳도 있지 않습니까? 천제단, 위대한 곳입니다. 어쨌든 여러분, 힘들고 어렵지만 희망을 가지고, 포기하지 말고, 손 꼭 잡고 같이 갑시다. 감사합니다.
2025년 5월 3일
진짜 대한민국 중앙선대위 공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