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문재인 후보, 더불어민주당 통합정부추진위 주최 '통합정부, 무엇을 할 것인가?' 토론회 모두발언
문재인 후보, 더불어민주당 통합정부추진위 주최 '통합정부, 무엇을 할 것인가?' 토론회 모두발언
□ 시간 : 2017년 04월 27일(목) 13시 40분
□ 장소 :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법조 대선배이신 한승헌 전 감사원장님 모시고 있는데 제가 먼저 인사말씀 드리지 못해서 죄송스럽습니다. 통합정부추진위원회 토론회 축하드립니다. 지난 23일 추진위가 출범을 했는데 이렇게 발 빠르게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은 참으로 대단한 일인 것 같습니다. 애써주시는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지난번 추진위 출범식 때 저는 정의와 통합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우리가 정의를 제대로 실현할 때 진정한 통합이 가능하고, 또 국민통합을 통해서 우리가 이루려 하는 것도 정의라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결국 정의와 통합은 함께 가는 것이고 동전의 양면 같다고 생각합니다.
정의로운 통합이 지금 저와 우리 더불어민주당의 목표이자 국민들의 바람이라고 믿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 지역갈등, 노사갈등, 세대갈등, 계층갈등이 아주 심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런 갈등이 왜 만들어졌는가, 그 근본 원인에 주목해야 합니다.
정치 경제적인 차별이 지역갈등을 만들고, 불평등한 경제구조와 노동소외가 노사갈등을 만들고, 저출산 고령화 사회, 또 청년실업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그런 경제 상황 속에서 세대갈등이 만들어지고 부의 세습과 양극화, 불공정 사회가 계층갈등을 만들어내는 근본 원인이라고 봅니다.
그런 갈등들은 국민들의 책임이 아닙니다. 국민들은 그런 갈등의 피해자입니다. 국민들은 이제 정말 간절하게 통합을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은 위기 앞에 단결하고, 공동체를 위해서 양보하고 때로는 손해를 감수해왔습니다. 정작 국민통합을 가로 막는 것은 분열의 편가르기 정치, 불공정과 불평등과 같은 우리 사회의 구조들처럼 이런 칸막이, 구시대의 적폐를 청산하는 개혁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국민통합이 돼야 국민들의 힘을 모을 수 있고,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국민들께 국민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드렸고, 그 시작으로 대한민국 드림팀 국민통합정부 만들겠다, 이렇게 약속을 드렸습니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서 우리가 꿈꾸는 국민통합정부가 어떤 모습이 될지, 국민통합정부가 어떤 개혁을 해야 하는지, 그 비전을 함께 상상하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설계도를 그려주시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 번 토론회를 축하드립니다. 추진위 이끌어주시는 한승헌 교수님이시자 전 감사원장님, 발제해주실 박명림 교수님, 토론해주실 김윤철 교수님, 박명광 지구촌 나눔운동 이사장님, 이기우 인천재능대 총장님, 한승희 교수님, 그리고 추진위원회 변재일, 박영선 위원장님, 우리 정춘숙 의원님 다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정말 정권교체를 통해서 국민통합 정부 만들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4월 27일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후보 문재인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