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박수현 수석대변인] 한미관세협상 타결, 우리 경제에 대한 기대는 ‘현실’이 됩니다
박수현 수석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5년 10월 29일(수) 오후 8시 10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한미관세협상 타결, 우리 경제에 대한 기대는 ‘현실’이 됩니다
오늘, 한미 양국은 관세협상 세부내용에 최종 합의를 이뤘습니다. 내란으로 혼란했던 우리 경제에 정말 단비 같은 소식입니다.
잠시 전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국정감사 답변을 통하여 관세협상 타결에 대해 "다행스럽고, 굉장히 잘 된 협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대한민국 경제에 대한 희망과 막힘없는 성장에 대한 기대가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수출 주력품목인 자동차 및 부품 관세 인하와 반도체 관세 조정, 일부 품목의 최혜국 대우 적용 등 대한민국 경제에 드리운 불확실성을 걷어냈습니다. 농업시장 추가개방을 막아내며 우리 농업과 농촌을 위한 방어도 철저히 했습니다. 우리 농업·농촌을 위한 이재명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우리 정부는 새로운 무역통상 질서에서 한층 유리한 고지를 확보해냈습니다.
협상 타결에 대한 대내외의 압박과 낭설을 이겨낸 국익·실용·실리 외교의 큰 성과입니다.
우리 정부를 믿고 지지해준 국민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직 국민과 국익만 바라보고 뚝심 있게 협상을 추진해 온 이재명 대통령과 정부의 노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한미 관세협상의 최종타결은 우리 경제를 굳건히 떠받치는 힘이 될 것입니다. 코스피 4,000시대는 뉴노멀이 되고, 코스피 5,000시대를 향한 희망이 무지개처럼 피어오를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이 잘사는 코스피 5,000시대를 위한 한미 관세협상의 세부 후속 조치를 면밀히 지원하고, 우리 기업의 수출 활로를 든든히 할 제도를 완비해나가겠습니다.
2025년 10월 29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